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동물행동 적정환경조성 방안의 종류(Classification of enrichments)

by 단딴돌 2024. 11. 7.

물리적 적정환경조성을 위한 요소 및 활용방법



1. 나무 및 관목 : 그늘 및 안식처 제공

- 울타리 내에 면적을 고려하여 몇 가지 서로 다른 종류의 나무 및 관목을 심어놓는다.
- 수종 선택은 동물의 자연적 서식지에 맞추어 결정할 수 있다. 동물들에게 그늘을 제공해 주고
  나무에 서식하는 동물에게는 기어오르는 행동을 유발하고 새들에게는 휴식처를 제공해 준다.

주의점: 특정 수종의 나무는 유독할 수 있다. 또한 동물에 의해서 큰 피해를 입지 않는 수종으로 선택해야 한다.
             어떤 동물종은 나무를 훼손하기도 한다.
 

2. 나무줄기

- 동물이 기어오르거나 표식을 남길 수 있게 한다. 또한 탐색행위 및 놀이 활동을 자극하는데 활용된다.

주의점: 동물로 하여금 울타리에서 도망치는데 이용되지 않게 조심해야 한다.


​3. 마르고 썩은 나무
- 딱정벌레 및 유충과 함께 울타리 안에 설치한다.

주의점: 불필요한 무척추동물이 있는지 설치 전 확인한다.


​4. 나뭇가지
- 나뭇잎이 있는 나뭇가지를 설치함으로써 살아있는 나무를 모방하여 휴식장소로 이용한다.
- 이는 나무를 훼손하는 동물에게 효과적이다.

-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하지만 어떤 동물의 경우 부분적으로 남겨놓아 영역확인에 활용하게 해야 한다.

주의점: 어떤 나뭇잎은 유독하여 동물이 섭취할 경우 해로울 수 있다.

5. 로프
- 매달려 있는 줄은 다리, 그네, 열대성 덩굴을 연상케 한다. 매듭을 지을 수도 있고 매듭이 없이 설치할 수도 있다.
- 동물에게 기어오르는 동기를 자극하고 평형감각을 증가시킨다.

주의점: 동물에 따라 견고하지 못 한 로프는 쉽게 훼손될 수 있으므로 주의한다. 로프를 갉아먹는 습성의 동물에게 는 반드시 천연재료를 이용한 로프를 제공한다.



​6. 둥지 박스
- 동물의 크기를 고려하고 한 쪽에 구멍이 뚫려있게 만들어 안식처 및 휴식공간으로 활용한다.

- 동물이 안전하다고 판단하는 곳에 설치해야 한다. 

- 예를 들어 설치류에 있어서는 울타리 문과 떨어져 있게 하고, 날 짐승은 울타리 천정에 설치한다.

​주의점: 어떤 종에 있어서는 여러개의 박스를 설치하여 동종 개체 간의 상호 공격을 예방해야 한다.



7. 매달려 있는 판자
- 개체보다 두세 배 큰 판자를 만든다. 잘 자리 잡은 판자는 동물들로 하여금 일광욕을 즐기게 할 수 있다.
- 천장으로부터 매달려서 햇빛에 충분히 노출될 수 있는 장소에 설치한다.

주의점: 특정 동물종의 경우 여러 개의 판자를 설치하는 것 이 좋다


8. 바닥재 (substrate)
- 바닥공간은 운동, 탐색, 놀이 및 먹이 찾기 등의 활동공간을 제공하는데 바닥재로는 흙, 모래, 나뭇조각, 나뭇잎, 건초 등이 있다.
- 동일 공간 내의 다양한 바닥재는 촉각적 자극을 촉진하며 흙이나 모래는 땅굴 파기 등의 기회를 제공한다.

주의점: 어떤 동물은 바닥재를 갉 아먹으므로 이 경우 모든 바닥재를 제거하고 콘크리 트 바닥 위에 노출시킨다.


9. 식물 및 풀
- 숨을 공간, 먹이 및 놀이터로 활용될 수 있으며 서식지의 습도유지에도 도움이 된다.

- 식량 등을 숨기는 용도로 사용된다.

주의점: 동물이 독성 있는 식물에 노출되지 않도록 주의한다.


10. 해먹
- 해먹은 여러 가지 재질로 만들 수 있다. 낡은 포대, 천, 가방 또는 스타킹으로 짤 수 있다.
- 구조물 또는 케이지 위에 매달아 놓을 시 휴식 및 은닉 장소로 사용할 수 있다.

주의점: 동물종에 따라 내성이 좋은 재질을 사용한다.


11. 모래 또는 진흙이 들어 있는 냄비
- 동물종의 크기에 따라 냄비를 만들어 울타리의 가장자리에 놓아 진흙으로 목욕할 수 있게 한다.

주의점: 알갱이 크기는 강모래가 일반적으로 가장 적합하다.


12. 물
- 폭포수 또는 인공비 같은 흐르는 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물 펌프가 필요하다.
- 연못과 호수는 배수가 가능해야 하며 분무효과를 위해서는 전동식 분무기가 필요하다.

주의점: 흐르는 물은 필터를 이용 하여 재활용하도록 한다.



13. 진흙탕
- 울타리 바닥에 구멍을 뚫어 물과 흙이 섞어서 진흙탕을 만들어 준다.
- 체온조절 및 파리 보호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.

주의점: 동물이 진흙탕으로 인하여 익사 또는 고립되지 않도록 한다.



14. 스프링클러 시스템
- 지붕에 설치 할 수 있다.

- 울타리의 크기에 따라 하나 또는 여러 개를 설치한다.

주의점: 울타리 안에는 반드시 물을 피할 수 있는 곳이 있어야 하며 바닥에 물이 고이지 않게 한다.


15. 바위
- 서로 다른 크기 모양의 바위를 설치한다. 이것은 동물들로 하여금 기어오르게 하고 관찰 장소를 제공한다.
- 정형행동을 방지할 수 있다.

주의점:특정 원숭이 종(Cebus)은 작은 돌을 주워 유리를 깰 수 있으므로 주의한다.



​16. 뿌리
- 나무, 관목, 식물 또는 풀이될 수 있다.

- 다양하게 갈라지는 뿌리와 더불어 그 속에 식량이 숨겨져 있게끔 할 수 있다.

​주의점: 울타리 안에 뿌리를 심기 전에 뿌리에 기생된 유기체를 잘 검사한다.



17. 새 형상 조형물
- 새 형상을 한 조형물을 로프에 매달아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왔다 갔다 하게 만든다.

- 이는 동물들에게 스트레스성 자극을 주어 도피 행동을 유도하게 한다.

주의점: 모조물은 짧은 시간동안만 동물들에게 보여야 하고 영구적으로 보이게 해서는 안 된다.



18. 포식자 모형
- 포식자 형상을 띄는 동물의 가죽만 전시하여 동물들로 하여끔 유사 스트레스를 받게 하거나
   총소리만 나게 하는 사냥꾼 형상도 효과적이다.

주의점: 포식자모형은 짧은 시간만 노출시키고 입식 후 일주일 정도는 제공하지 않음으로써 동물이 과다한 스트레스를 받지 않게 한다.


19. 모조 먹이
- 피 냄새 혹은 다른 먹이냄새가 나는 가방 혹은 정교하게 먹이를 닮은 모형을 이용한다.
- 이 아이템은 반드시 구동장치가 장착되어 운동기능을 가져야 한다.

  (이로부터 동물들이 결코 먹이를 잡을 수 없게 하며 멈춤과 쫓는 행동을 반복하도록 유도한다)

주의점: 혹시나 동물들이 이 아이 템을 잡아챘을 시에는 동 물에 위해가 없어야 한다. 예를 들어 동물이 가시나 위험한 물질에 노출되어서 는 안 된다.


20. 시각적 장애물
- 높고 낮은 다양한 고도에 바위, 통나무, 둥지 박스, 나뭇가지를 울타리의 여러 곳에 설치할 수 있다.
- 새 또는 파충류를 포함하는 특정 종에 있어서 검은색의 종이 또는 마분지를 울타리의 가장자리에 위치시켜야 된다.

  (때때로 이는 공격성을 줄일 수 있다.)

  (또한 이는 울타리의 복잡성을 증가시키고 심리적인 공간 확대 작용을 가져오며 탐색 및 회귀본능을 자극한다.)
- 장애물들은 울타리의 다른 곳에 이동시킬 수 있게 하여 그 효과를 증가시키고 충돌을 피하게 할 수 있어야 한다.

주의점: 동물에게 이러한 시각적 장애물들이 어떠한 해로운 점도 없어야 한다. 예를 들어 뾰족하게 돌출된 플라스틱이나 금속조각이 있어 서는 안 된다.


21. 큰 구멍이 있는 통나무
- 몇 개의 통나무를 설치함으로 인해 동물 들이 어떤 장소에 숨을지 선택하게 한다.

- 통나무에 숨은 동물을 네트 등 을 이용하여 동물을 포획할 수도 있다.

 주의점: 통나무는 주기적으로 교체 되어야 한다.






출처: 서울대학교 이준석 『윤리적인 동물실험을 위한 가이드라인』 192-194p